diving point

DIVING POINT

다이빙 포인트

서귀포 다이빙 포인트 안내

1.섶섬 작은 한개창
섶섬 북쪽 중간에 있는 사이트로 안쪽이 움푹 들어가서 조류의 영향이 덜한 사이트입니다.
조류나 파도의 영향이 덜해서 초급자부터 고급자까지 다양하게 다이빙을 즐길 수 있으며 생물종이나 물고기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말마잘 지역에는 흔히 니모라고 부르는 흰동가리나 청황문절 등을 볼 수 있습니다.

2.섶섬 인공어초
섶섬 작은 한개창 앞쪽에 있는 포인트로 물 속에 콘크리트 구조물 3X3의 인공어초가 56개 위치하고 있으며,
수심은 12m~18m로 조류가 작용합니다.

3.섶섬 큰한개창
섶섬 동북쪽에 위치한 포인트로 살짝 움푹 패여서 한개창이라고 불립니다.
수심이 깊어서 보통은 큰한개창에서 내려서 작은 한개창으로 진행하고 물고기의 개체수도 많고
수심도 멀티레벨 다이빙 하기에 적합합니다.
(단 조류 방향이 맞지 않을때는 코너를 돌아갈때 역조류가 작용합니다.)

4.섶섬 동모
섶섬 동북쪽에 위치한 포인트로 얕은 평평한 모래밭에서부터 남동쪽으로 위치한 긴여(기차바위)가 있어서
주위를 다이빙하면서 수지맨드라미 연산호나 전갱이 뱅에돔때를 볼 수 있습니다.
초보부터 고급자까지 가능한 포인트이며 기차바위 동남쪽에서는 나가는 조류가 작용합니다.

5.제지기
섶섬의 동쪽에 위치한 포인트로 여밭이 길게 남북쪽으로 분포 된 사이트이나 연산호나 지형이 웅장해
그랜드 캐년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수면쪽에는 조류가 많이 작용하는 편이라 하강라인을 잡고 하강하는 편이 좋습니다.
피나클의 가장 얕은 부분은 13m 주위이며 채널이 몇개 있고 큰자리 바리가 어두운쪽에서 한 두마리 이상 볼 수 있습니다.
고급자들을 위한 사이트 입니다.

6.너알
섶섬과 문섬 사이에 위치한 포인트로 새벽에 거북이가 알 낳는 장소라고 합니다.
여가 남동방향으로 길게 되 있어서 능선따라 연산호가 가득 분포하고 있어서 연산호를 많이 볼 수 있는 포인트이며
늦가을이나 초겨울에는 방어때의 스쿨링도 볼 수 있습니다.
수심은 깊은 사이트로 중급자이상 추천합니다.

7.칼동굴
칼호텔 남쪽에 위치한 포인트로 수중 직벽과 길이 20m 정도의 동굴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출입할 수 있는 곳은 총 3곳으로 막혀있지 않는 동굴입니다.
조류도 많이 작용하는 사이트는 아니지만 수심 20m 부근에 위치한 빛내림이나 다이버들의 버블폭포를 볼 수 있는 지형다이빙 포인트입니다.

8.작은 너알
너알 옆에 수심이 조금은 얕은 12m~18m까지 여밭이나 연산호 군락을 찾으면서 다이빙할 수 있습니다.
연산호가 분포하고 있는 아치를 볼 수 있으며, 시간대에 따라 조류나 써지가 작용합니다.

9.소천지
보목동의 소천지의 앞편에 위치한 포인트로 수심이 18m~22m까지이며 제주도의 하얀 여밭 연산호 군락을 볼 수 있으며
조류가 시간별로 바뀌며 약간의 써지가 작용합니다.

10.게우지 코지 인공어초
하효와 보목한 사이에 위치한 포인트로 18m~22m에 위치한 인공어초 사이트로
여밭과 인공어초에 수지맨드라미 연산호가 서식합니다.
약간의 조류가 작용하는 포인트입니다.